UPDATED. 2021-01-21 07:54 (목)
신풍제약 ‘피라맥스’, 코로나 치료 '완전체' 되려면…
상태바
신풍제약 ‘피라맥스’, 코로나 치료 '완전체' 되려면…
  • 이동훈 기자
  • 승인 2020.12.03 02:0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코노믹매거진=이동훈 기자]

 

신풍제약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제3차 대유행 속 큰 폭 상승했다.

네이버 증권정보에 따르면 신풍제약은 지난 2일 코스피거래지수가 전일대비 ▲33,500 +23.26%로 오른 177,500에 마감했다.

이번 신풍제약의 상승세는 코로나 치료제 임상중인 ‘피라맥스’ 관련 소식이 견인했다.

신풍제약은 같은 날 항말라리아 치료제 피라맥스가 올 하반기 나이지리아, 기니, 콩고민주공화국 등 아프리카 3개국에서 국가 말라리아 1차 치료지침에 등재됐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신약 16호인 피라맥스는 세계보건기구(WHO) 필수의약품 목록에 등재된데 이어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희귀의약품으로 지정받았다.

또한 아프리카 코트디부아르, 콩고공화국, 니제르, 카메룬 등 4개국을 포함하여 총 7개국에 국가 말라리아 1차 치료지침으로 등재됐으며, 아프리카연합 14여 개국의 민간 시장에도 수출되고 있다.

현재까지 말리라아 치료제와 코로나치료제의 공통점은 발견되지 않고 있다. 그러나 말라리아 증상을 유발하는 기생충에 효과적인 이 약물이 코로나바이러스의 증상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가능성은 제기되고 있다. 대표적인 약물로 주로 언급되는 것이 트럼프 미 대통령이 극찬한 클로로퀸이다.

피라맥스는 클로로퀸과 화학구조가 유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말라리아 치료제인 클로로퀸의 기전 핵심은 아연 이온운반체라는 점이다. 아연 이온운반체는 기본적으로 아연이 세포로 들어오게 하는 단백질 또는 입구이다.

아연은 아연 집게 항바이러스 단백질의 필수 성분이다. 아연 집게 항바이러스 단백질은 바이러스의 mRNA의 분해를 촉진함으로써 특정 바이러스의 복제를 억제한다고 알려졌다.

그러나 클로로퀸이 코로나19 바이러스가 폐를 감염시키는 것을 전혀 억제하지 못한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슈테판 폴만 독일 괴팅겐 라이프니츠 영장류 연구소 교수 연구팀은 클로로퀸이 동물 세포에서 코로나바이러스를 억제하는 원리를 규명한 뒤 이 원리가 인간 폐 세포에는 적용되지 않아 임상에서도 효능을 내지 못한다는 연구결과를 지난 7월 22일 국제학술지 ‘네이처’에 발표했다.

클로로퀸이 코로나 치료제 완전체로 거듭나려면 카텝신L이 인간의 폐에서도 활성화돼야 한다.

코로나19를 일으키는 사스코로나바이러스-2(SARS-CoV2)는 표면에 돌기처럼 난 ‘스파이크 단백질’을 이용해 세포에 침투한다. 이때 스파이크 단백질은 체내 효소인 ‘카텝신L’ 혹은 ‘TMPRSS2’를 활용해 바이러스가 세포 깊숙이 침투하는 걸 돕는다.

연구팀은 세포 실험에서 클로로퀸이 카텝신L 효소의 작용을 억제해 바이러스 감염을 막는다는 것을 알아냈다.

그러나 코로나19가 신장 세포에 침투할 때는 카텝신L을 이용하지만 폐 세포를 침투할 때는 TMPRSS2를 쓴다. 클로로퀸은 TMPRSS2에 영향을 주지 못해 사스코로나바이러스-2가 폐 세포를 감염시키는 과정을 막을 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클로로퀸과 유사 약물인 하이드록시클로로퀸 역시 80건이 넘는 인체 임상시험이 진행됐으나 치료 효과가 없고 부작용이 큰 것으로 알려지면서 현재 코로나19 치료제 후보에서 퇴출된 상태다.

제약계에 따르면 의약품 후보물질이 임상 1상을 통과해 신약 허가승인에 도달하는 비율은 평균 9.6%에 불과하다.

반면 신풍제약은 피라맥스는 클로로퀸과 달리 동물실험에선 에볼라 바이러스 억제 효과까지 입증했다고 설명한 바 있다.

신풍제약은 피라맥스 관련 임상2상시험 계획을 지난 5월 13일 식약처로부터 승인받아 진행하고 있다. 계획대로라면 이번 임상은 2021년 상반기에 마무리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황교활 2021-01-03 21:20:43
피라맥스는 클로로퀸의 유사약품이다. 왜냐고, 신풍사장놈이 따라서 만들었으니까.

주요기사
이슈포토
  • [2021년 경제전망②] ‘거북이 걸음’ 소비회복세…브렉시트 등 경제 불확실성 확대
  • [2021년 경제전망①] 중국경제 고도성장…부채부담증가  
  • [그림뉴스] 국내외 코로나19백신·치료제 개발현황
  • [게놈여행] 치매의 위험 줄이는 생활 습관과 검사
  • 미얀마서 한국기업 전담 지원 기구 '코리아 데스크' 개소
  • 코로나백신 치료제, 국내 허가 어떻게 이뤄지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