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7-15 10:07 (수)
핸드백 장인, 8년의 집필 끝에 핸드백 제작의 모든 것을 담아내다
상태바
핸드백 장인, 8년의 집필 끝에 핸드백 제작의 모든 것을 담아내다
  • 이수연 기자
  • 승인 2020.06.17 0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서출판 행복에너지, 신간 ‘핸드백 제작기술의 이론과 실제’ 출간

핸드백 장인, 8년의 집필 끝에 핸드백 제작의 모든 것을 담아내다
- 도서출판 행복에너지, 신간 ‘핸드백 제작기술의 이론과 실제’ 출간 

 

핸드백은 현대 여성 패션의 시작과 끝을 상징하는 생활필수품이자 개인의 멋과 품위를 드높이는 장식품으로써 자리하고 있다. 소비자들의 패션 감각과 소비욕구 또한 날로 높아져 감에 따라, 다양하고 독특한 디자인들의 개발과 가공기술이 지속적으로 발달하여 핸드백은 의류, 구두, 액세서리과 아울러 토탈 패션의 주요 아이템으로 부상하며 단순한 상품가치를 넘어 예술적 작품으로까지 승화하고 있다.

 

이번 6월, 평생동안 핸드백 제작에 종사해온 최진교 장인이 펴낸 책 ‘핸드백 제작기술의 이론과 실제’는 이렇게 날로 위상이 높아져가는 핸드백의 제작 기술에 대한 매뉴얼로써, 핸드백 제작의 이론과 실제를 포괄하여 일선의 제작기술자는 물론, 핸드백 제조 기술을 배우고자 하는 초심자들도 쉽게 익히고 사용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핸드백 제작기술의 이론과 실제’의 출간에 대해 국내 핸드백 제조업계들은 몹시 고무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60년대 초부터 명맥을 이어온 대한민국 핸드백 제조에 있어 그간 실제 업무에 필요한 지침서나 메뉴얼이 없어, 실무에만 의존한 기술 전수, 자체적으로 작성한 간이메뉴얼에 의존하여 업무상에 있어 비효율적인 측면이 많았기 때문이다. 방대한 이론과 제작방식 때문에 체계화가 어려워 그 누구도 엄두를 내지 못햇던 일을 실제로 해냈다는 측면에서‘핸드백 제작기술의 이론과 실제’는 세계적으로 위상을 높여가고 있는 대한민국 핸드백 제조업계에 공헌한 바가 크다고 볼 수 있다.

전문기술서적이지만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배울 수 있도록 쓰여진 이 책은 크게 5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챕터별로 상세하고 유기적으로 세부화되어 있어, 본인에게 필요한 부분을 쉽게 찾아 익힐 수 있도록 정리되어 있다.

제1부에서는, 핸드백의 개념적 이론을 정립하여 책의 내용에 대한 이해를 돕는 설명으로 채워져 있으며, 핸드백의 분류와 구조에 대한 상식, 구성에 대한 디자인 이론을 상세히 수록하였으며, 제2부에서는 패턴 제작에 대한 이론과 실기, 그리고 실제로 제품을 제작하는 실물제작 기술과정을 공정 별로 상세하게 기술, 원가계산, 실수익 및 제품단가 책정요령 등을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제3부에서는, 메인 생산 운영관리에 대한 요령과 생산라인 시스템의 기술공정관리 및 생산기법에 대하여 공정 별로 체계 있게 정리, 제4부에서는 원부자재관리 및 제조과정공정에 대한 설명과 특성을 품목별로 세분화하여 실무수행에서 실질적 참고가 될 수 있는 자료들을 상세히 수록하고 있다. 마지막 제5부에서는 생산라인 구축요령과 작업대 및 기계설비, 조명시설 등에 대한 설계와 각종 기계목록에 관한 사용요령 등 공장개설에 필요한 정보 및 자료들을 요약 정리했다.

문화의 창달과 과학이 눈부시게 발전하면 할수록, 수작업으로 빚어내는 제품들은 자연히 그 가치가 더욱 빛을 발하게 된다. 소위 명품이라 불리는 누구나 소유하고 싶은 핸드백이 그 가치를 인정받는 것은 엄선된 소재로, 엄격한 제작과정을 통하여 혼을 불어 넣는 장인정신이 빚어내는 상품적 가치에 기인하는 것이다. 이제 향후는 핸드백의 가치가 아닌, 나만의 것 나만이 가질 수 있는, 진정한 개성적 가치가 더 각광받는 소비문화시대가 도래하게 될 것이다.

이제 이 책과 더불어 핸드백 제작기술을 보전하고 더욱 연구 보완하여 다가오는 새로운 시대에 우리 대한민국이 핸드백 분야에서 세계를 대표하는 국가로 발돋움하기를 기대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박원순 시장이 막아오던 ‘그린벨트 주택개발’, 빗장 풀리나?
  • [포토]“1960년대 서울, 그 때를 아십니까?”
  • 말라리아로부터 아프리카 어린이들을 지켜줘
  • [리뷰] 자가용 비행기 ‘제니스 스톨 CH-750’.
  • [명품리뷰] 2011년 최고 흥행작 ‘써니’, 온라인 시장 가능성 보이다
  • [명품리뷰] LG전자, 글로벌 가전왕국 이끈 시네마 3D 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