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뉴스1) 신윤하 기자 =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는 완성차 업계의 중고차 시장 진출에 대해 "중고차 시장이 규모의 영세성에서는 더 이상 보호의 대상이 아닌데 소득의 영세성에서는 보호대상이 되는 부분도 있다는 개인적인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 후보자는 11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완성차 업계의 중고차 시장 진출에 대한 질의에 "큰 틀을 변경하지 않는 선에서 세부적인 부분들을 중기부에서 들여다 보려고 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달 28일 중소기업사업조정심의회를 열어 현대·기아차 등 대기업 완성차 업계의 중고차 시장 진출을 1년 연기한다는 내용의 최종 권고안을 확정했다. 시장 진출 후 2년 동안은 중고차 판매 대수가 제한된다.
이 후보자는 "이미 다 결정이 된 사항이기 때문에 이것을 번복해서 혼란스럽게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이미 해외 사례 등에 대한 조사를 시킨 상황이며 기준점을 가지고 들여다보겠다"고 했다.
이날 조정훈 시대전환 의원은 "장관으로 임명되면 더 약자고 중기부 장관이 대변해야 하는 중고차연합회의 입장을 더욱 이해해달라"며 "지난 정부에서 보였던 것과 같이 대기업 입장을 대변하는 부처가 되지 말고 욕을 먹더라도 중고차연합회를 노골적으로 지지해달라"고 주장했다.
조 의원은 "이 분들(기존 중고차 업계)이 불량성은 있어도 약자는 약자다. 이런 분들을 대변하지 않으면 다음 정부에서 또 중기부 없애자는 이야기 나올거고 저는 그 때 그걸 지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이 후보자는 "중기부 조직의 미래에 대해 말씀 주신 건 유감이라는 말씀을 꼭 드리고 싶다"며 "이미 개인 간 중고차를 거래하는 플랫폼 사업자들의 위치와 그들의 오픈 생태계 마켓 쉐어율이 굉장히 높은 상황이었다"고 반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