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2-07-07 08:28 (목)
원숭이두창 공포 확산…“국내 50세이하 국민 다수 취약”
상태바
원숭이두창 공포 확산…“국내 50세이하 국민 다수 취약”
  • 이동훈 기자
  • 승인 2022.06.01 0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우주 교수 “1979년 이후 출생자 천연두 백신접종 전무”
1~3일후 얼굴 중심으로 발진 증상, 북미 유럽 여행시 주의

국내 50세이하 국민들 다수가 원숭이두창에 대한 면역력으로부터 취약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고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김우주 교수는 지난 27일 유튜브 라이브 방송을 통해 이같은 의학전 지견을 밝혔다.

김 교수는 메르스 사태, 사드, 코로나 등 굵직한 펜데믹 때마다 활약한 국내 최고 등급의 감염병 전문가이다.

김 교수는 국내 50세 이하 사람들이 원숭이두창으로 취약할 수밖에 없는 이유로 천연두(두창) 백신접종을 들었다.

그는 “두창(천연두) 백신 접종은 3차(1차는 2~6개월, 2차는 5세, 3차는 12세)에 걸쳐 이뤄지는데, 국내에서는 1978년까지 시행됐다”고 언급했다.

김교수에 따르면 1966년 출생자까지는 3차 접종을 대부분 완료했다. 반면 1979년 이후 출생자는 두창 백신을 한 번도 받은 적이 없다는 것이다.

이를 감안해 50세 이하의 국민에게는 두창에 대한 면역이 없어 감염 위험이 높다고 주의를 당부했다. 단 국내 유입 가능성에 대해서는 “제로라고 할 수는 없지만, 가능성은 상당히 낮다”고 피력했다.

그 이유로는 이번 원숭이 두창 감염의 주된 경로가 MSM(남성간 성접촉) 커뮤니티에서의 밀접 접촉이기 때문이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유럽, 북미 등을 여행한 사람으로부터의 유입 가능성이 아예 없지는 않지만 드물 것”이라며 일말의 여지를 남겼다.

‘원숭이두창’ Q&A

Q. 원숭이두창은 사람에게 어떻게 전파됩니까?

A. 감염 환자의 혈액 또는 체액(타액, 소변, 구토물 등) 등이 피부 상처 또는 점막을 통해 직접 접촉으로 감염되거나 환자의 성 접촉으로 정액을 통해서도 감염될 수 있습니다.

환자의 혈액이나 체액으로 오염된 옷, 침구류, 감염된 바늘 등이 사람의 점막, 피부 상처 등에 직접 접촉하여 감염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감염된 원숭이, 다람쥐 등 동물과의 직접 접촉을 통해 감염될 수도 있습니다.

Q. 원숭이두창의 잠복기는 어느 정도입니까?

A. 감염 후 5~21일(평균 6~13일) 이내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Q. 원숭이두창의 주요 증상은 무엇입니까?

A. 발열, 두통, 근육통, 요통, 근무력증, 오한, 허약감 등을 시작으로 1~3일 후에 얼굴 중심으로 발진 증상을 보이며, 원심형으로 몸의 다른 부위(특히 사지)로 발진이 확산, 구진성 발진은 수포, 농포 및 가피 등으로 진행되며 특정 부위 발진은 대개 같은 진행 단계인 것과 림프절병등이 특징이며 증상은 약 2~4주 지속됩니다.

Q. 원숭이두창의 감염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하나요?

A. 원숭이두창 발생지역 방문을 자제하고, 부득이하게 방문할 경우 혈액, 체액 접촉 시 개인보호구 사용 및 야생동물 취급·섭취 등 주의가 필요합니다.

원숭이두창 예방 및 행동수칙

▲ 일반적인 감염병 예방수칙 준수

-마스크 착용 및 개인적인 위생(손 씻기 등) 수칙 준수

-오염된 손으로 눈, 코, 입 등 점막 부위 접촉 삼가

-보건인력 환자 관리 시 상황(치료, 간호, 이송 등)에 적절한 개인보호구 착용 및 관리조치 적절 수행

▲ 원숭이두창 발생지역 방문 시 주의사항

- 방문 전, 원숭이두창 풍토병 지역 및 발생지역* 확인

* 서아프리카, 중앙아프리카, 영국, 포르투갈 스페인, 스웨덴, 미국, 캐나다, 이탈리아, 벨기에, 독일, 네덜란드, 이스라엘, 스위스, 호주, 덴마크, 오스트리아

- 아프리카 등 발생지역에서 설취류(다람쥐 등), 영장류 및 동물사체 접촉금지 및 이들의 야생고기를 다루거나 먹지 않기

- 원숭이두창 (의심) 환자와 접촉 금지

ㆍ 원숭이두창 의심 증상을 가진 사람과 접촉 금지

ㆍ 원숭이두창 의심 증상을 가진 사람의 물건 등과 접촉 금지

ㆍ 원숭이두창 발생지역 야생동물 접촉 금지

-원숭이두창 발생지역 방문 후 주의사항

- 귀국 후 21일간 발열 및 기타 관련 증상이 있을 시, 질병관리청 콜센터☏ 1339로 먼저 상담 문의

- 귀국 후 검역 시 검역관에게 반드시 건강상태질문서 제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KGSU:최민정①] “대한민국은 최민정 보유국이다”
  • 세계서 가장 많이 팔린 자동차 톱10..일본 독주
  • [승부] SK 최태원 회장 “좋은 스토리텔링이 기업가치를 높인다”
  • BTS정국, 13일 자작곡 ‘My You’ 공개…“이쁜 단어로 채웠습니다”
  • 방탄소년단(BTS) 신곡 Yet To Come 티저공개…‘정국’ 짧지만 강렬한 반전 선사  
  • 릴리 ‘마운자로’ 비만 치료의 혁신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