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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버] 요동치는 글로벌 디지털헬스케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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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버] 요동치는 글로벌 디지털헬스케어
  • 신상철 기자
  • 승인 2019.02.06 10:3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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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종 규제에 기회 놓친 한국…앞서나가는 세계

 

[이코노믹매거진= 신상철 기자] 세계 각국은 미래의 먹거리인 4차산업 혁명에 총력을 쏟고 있다. 특히 미국과 영국 그리고 일본 등 선진국들은 고령화 시대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디지털 헬스케어’ 구축과 확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현재 의료서비스에 대한 니즈는 질병치료 중심에서 예방과 관리를 통한 건강한 삶의 유지로 패러다임을 전환하고 있다.

여기에 발 맞춰 글로벌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진단+사후관리+예방)도 2017년 1358억 달러(약153조 원)에서 2020년 2340억 달러(약263조 원) 규모로 성장이 예상된다. (*IMS 헬스, 유로모니터, 한화투자증권)

치료영역을 포함한다면 디지털헬스케어 시장은 2015년 49,690억 달러 (약 5590조 원)에서 2020년 68,600억 달러(약7718조 원)로 확대된다.

디지털헬스케어는 공간적 제약을 벗어나 ICT를 기반으로 건강 상태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해 개인 맞춤형 건강 관리 및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 분야이기 때문이다.(*IMS 헬스, 유로모니터, 한화투자증권)

디지털헬스케어 시장을 바라보는 세계 각국의 눈은 현실적이다. 이들은 ICT기술과 헬스케어 산업의 융합을 통해 ▲ 고령화에 따른 의료비 증가 ▲경제 저성장 및 높은 실업률 해결을 위한 스타트업 등 서비스 산업 활성화를 꾀하고 있다.

◇ 미국 = 헬스케어 기술 1위, 벤처캐피탈 투자 활발

미국은 2015년 OECD기준 GDP의 16.4%를 의료비에 사용하는 의료비 지출 1위 국가이다. 정책도 ICT 기술 + 의료기기 + 서비스의 융합을 통해 의료비 절감과 의료 복지수준 향상을 최우선시한다.

2012년부터 의료서비스 제공에 강점있는 스타트업을 발굴, 자금조달과 멘토링 그리고 네트워킹 등을 지원하는 엑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을 통해 ICT 융합 의료산업의 성과와 애로사항을 파악해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구글, 애플, 인텔 등 ICT 대기업이 센서ㆍ데이터ㆍ플랫폼을 기반으로 삼아 아프리카, 아시아 등으로 진출 확대 중이다. 디스털 헬스케어 시장의 선순환적 생태계 조성을 위해 산ㆍ학ㆍ연 연계 R&D를 촉진하고 첨단 기술 및 혁신의 중요성 강조, 민간과 정부가 통합해 정밀의료산업을 진행하고 있다.

환자의 안전에 영향이 없으면서 의료산업 발전에 제약이 되는 규제는 신속히 개선해 의료산업에 대한 투자를 유도하고 있다.

◇ EU = 빅데이터를 가공한 콘텐츠의 경제적 자산 인지

스웨덴, 이탈리아 등을 포함한 많은 EU 국가들은 ICT 강국, 의료 효율성 향상 등을 목표로 삼고 ICT를 융합한 의료 확산을 국가전략으로 지정했다.

영국은 의료 분야 스타트업 클러스터 형성을 통해 정책 지원에 집중하고 기업들이 관련 기술과 지식을 공유하도록 유도하는 등 ICT 기반 신산업 생태계 조성에 힘쓰고 있다.

또한 창업실패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창업 절차를 간소화하고 폐업에 관한 규정을 따로 제정해 기술 혁신과 산업 활성을 유도하고 있다.

특히 보건의료 빅데이터 통합센터(Health & Social Care Information Center, HSCIC)를 2013년 설립해 의료데이터를 수집·분석하여 의료서비스 개발하고 있다.

독일은 클러스터를 통해 의료혁신과 필요한 IT, BT, 금융, 이동통신사 등의 기술을 빠르게 도입하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정부가 기업간 네트워크를 중재하고 있다.

ICT 융합 의료산업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경제적 자산의 새로운 형태로 인지하고 EU 국가간 협력을 통해 관련 기업과 협업하여 프로젝트 시범사업을 진행하고 데이터를 축적 중이다.

 

◇ 일본 = 디지털 헬스케어, 고령 인구를 생산 인구로

가까운 이웃이자 먼 나라인 일본은 경제 저성장과 고령화에 직면한 상태로, ICT 융합 의료산업을 신사업으로 주목하고 정부와 기업체가 협력해 발전전략 수립하고 있다.

국가전략종합특구 내에 유치한 기업에 세제혜택과 재정지원을 제공하고, 규제 특례를 활용해 혁신을 촉진하고 있다.

2014년 일본재흥전략의 한축인 ‘효과적인 데이터 활용을 통한 경제부흥’을 위해 개인정보보호법을 개정하고, ICT 발전에 따라 개인정보보호와 데이터사용을 위한 규제 및 가이드라인 제시했다.

의료 산업을 신흥시장으로 진출시키기 위해 IOT( Internet of Things)와 융합한 의료기기와 이를 뒷받침하는 시스템, 기반 플랫폼을 패키지로 제공하는 전략을 통해 의료 인프라를 수출하고 인재 육성 및 의료서비스를 공급하고 있다.

환자의 건강상태나 병의 감지ㆍ관리ㆍ예측하는 새로운 기술과 제품이 이미 상용화 됐고, 맞춤형 의료서비스와 재택의료ㆍ원격의료ㆍ 서비스사업을 본격화해 나가고 있다.

일본 경제산업성에 따르면 일본의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규모(*치료와 연동)는 2013년 169조원에서, 2030년 392조원으로 급증할 전망이다.

◇ 중국 = 정부의 과감한 지원 및 육성, 세계 헬스케어 기업의 각축장

중국은 당국의 주도하에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CNBeta(资讯站)에 따르면 2014년 12월 기준으로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는 5억 명 이상 대폭 증가했다. 도시와 농촌 간 의료 불균형 해소를 위한 방편으로 모바일 헬스케어 집중 육성하고 있다.

중국 국가식약품감동총국(CFDA)은 2014년 인터넷을 처방약 구매를 허가했다. 단 처방약 구매 시 필요한 진단서와 처방전은 의료기관에서 받아야 한다.

이에 중국 병원과 연결된 모바일 헬스케어 서비스보다는 애플리케이션으로 개인의 건강을 관리하는 모바일 헬스케어 서비스에 집중 투자 중인 것이다.

2015년 1월 28일 발표된 ‘2014년 중국의약물자협회발전상황청서’에 따르면 2014년 중국 모바일 헬스케어 규모는 27억 위안 성장하고 있다. 중국 의료 시장이 매년 18%대의 성장률을 지속하는 가운데 그중에서 모바일 헬스케어 분야의 발전이 두드러지고 있다.

중국 내 이동통신사 애플리케이션 개발업체, 의료기기 제조업체 등이 잇따라 모바일 헬스케어 산업에 진출했다.

삼성전자와 구글에 이어 세계 IT분야의 선두주자인 애플도 새로운 모바일 운영체제 ‘IOS8’에 헬스케어 앱과 플랫폼인 ‘헬스킷’을 탑재하며 헬스케어 시장에 본격 진출했다.

중국의 대표적 IT기업인 바이두, 알리바바 등도 적극적으로 모바일 헬스케어 산업에 뛰어들고 있다.

Apple, Google, 삼성전자 등 ICT의 메이저 기업들의 시장 진입과 함께 중국 시장에서도 다양한 스타트업들이 등장하고 있으며 투자 열기도 높아지는 중이다.

◇ 한국 = 잠재력과 인프라 면에서는 글로벌 헬스케어 시장 선도 가능

1990년대 기술검증을 위한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보건복지부, 미래부, 산업부 등 정부부처에서 스마트 헬스케어 등 시범사업 및 실증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한국은 2020년 개인의 건강관리 및 생활 관리 기반의 맞춤형 웰니스 해외시장 세계 5위권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 디지털 헬스케어 기술 수준은 미국 대비 약 1년 뒤쳐졌다는 평가이다. 병원 영상정보관리 시스템(PACS), 개인병원 전자의무기록(EMR) 보급률 세계 1위, 유ㆍ무선 인터넷, 스마트폰 기술력 등 디지털 헬스케어 인프라와 우수한 인재, 잠재력은 글로벌 최상위 급이지만 규제와 단체간 잇권에 발목이 잡혔다.

실례로 2002년 한국에서 최초 개발된 당뇨폰. 이 제품은 미국의 웰닥(Welldoc)이 10년이상 앞선 혁신적인 제품으로 평가했다. 실제 2006년 미국 원격의료학회 혁신상을 받기까지 했으나 규제로 인해 사업을 접어야 했다. 

한국은 유헬스 용어의 탄생지이면서 2000년 초반만 해도 세계 유헬스 시장을 선도할 것으로 예상됐던 국가이다. 

이를 되찾기 위해선 ▲원격 의료의 규제 ▲ 개인정보 규제 ▲클라우드 정보 보관의 규제 ▲맞춤의료를 위한 유전자 정보의 규제 ▲ 빅데이터 활용을 위한 의료정보 익명화 규제 등을 점진적으로 개선해 나가야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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