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2-07-07 08:28 (목)
[미스테리X파일④] 공룡, 지구에서 사라지다
상태바
[미스테리X파일④] 공룡, 지구에서 사라지다
  • 이현호 기자
  • 승인 2019.06.05 0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혜성충돌 보다 초신성 폭발설에 무게

[이코노믹매거진= 이현호 대학생명예기자]공룡은 1억 5천 만년간 지구를 지배했던 종족입니다.

이들은 트라이아스기 후기에 출현하여 쥐라기와 백악기에 크게 번성하다가 백악기 말에 절멸하고 말았습니다.  공룡이란 이름은 영국의 고생물학자 R.오언이 디노스(dinos)-무서울 정도로 큰 것-이라는 뜻과 사우르(saur)- 도마뱀-이라는 뜻을 합쳐 디노사우르스라고 부른 데서 기인하고 있습니다. 

공룡은 종류도 다양하여 길이 30cm의 코틸로사우루스에서부터 .브론토사우루스와 브라키오사우르스처럼 몸길이가 25m가 넘는 대형종들 까지 있었습니다.

우리가 공룡을 생각할 때 덩치만 큰 바보라고 오해하기가 쉽습니다. 그러나 사우로루니토이데스같은 공룡은 거의 인간에 육박할 정도로 지능이 높았다고 보여집니다.

이 공룡은 커다란 뇌를 지녔고, 인간처럼 엄지손가락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가 있었습니다.
학자들은 만일 사우로루니토이데스가 지금까지 살아남았다면 인간을 능가하는 생물로 진화했을 것이라는데 의견을 일치하고 있습니다.

인간을 능가하는 I.Q, 인간을 능가하는 괴력! 참으로 무서운 일이 될 뻔 했습니다.
지구에는 지금 것 많은 종족들이 나타났고, 그들은 더욱 우수한 종족들에 밀려 사라지곤 했습니다. 지구는 종족들의 살아남기 위한 전쟁의 역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이런 점에서 본다면 공룡이 사라진 것도 그리 이상한 일이 아닐 것입니다.

그러나 공룡은 너무나 급작스럽게 사라지고 말았습니다. 갑작스런 환경 변화에 따른 적응의 실패, 빙하, 질병등등.. 공룡의 멸종이유로 흔히들 말하는 논리로도 설명할 수가 없는 미스테리가 존재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공룡의 종류가 다양한 것처럼 사는 방법도 다양했습니다. 
그들 중에는 환경의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종류들도 있었고, 추운 빙하기에도 살아남을 수 있는 종류들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공룡은 단 한 종류도 살아남지 못하고 깨끗하게 지구에서 사라지고 말았습니다.
학자들은 이 이유를 오랫동안 찾아 다녔고, 그 들중 몇 몇은 고개를 끄덕일 만한 이유를 제시하여 주었습니다.

그 첫 번째가 초신성 폭발설이 아닐까 합니다.
초신성이란 수명이 다한 행성이 폭발하면서 생기는 엄청난 에너지를 순간적으로 방출하여 그 밝기가 평소의 수 억배에 이르렀다가 서서히 낮아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마치 새로운 별이 생겼다가 사라지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초신성이라고 부릅니다.

 초신성의 폭발에너지는 엄청난 것이어서 최고 밝기가  약 10억 개의 별들이 가진 에너지와 맞먹을 정도입니다. 더군다나 초신성의 중심에는 중성자별이나 블랙홀이 형성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니, 매우 가공할 위력이라 하겠습니다. 이런 위력을 가진 초신성의 폭발이 지구가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사정권내에서 일어난다면 어떨까요?
상상만으로도 끔찍한 일이 될 것입니다.

우주에는 핵 폭발후에 발생하는 방사능보다 더 무서운 오염도를 가진 우주선(宇宙線)이라는 미립자와 방사선들이 있습니다. 

초신성 폭발후 지구를 보호해주는 대기권은  뒤틀려질 것이고, 그로 인하여 우주선들이 아무런 방해 없이 대지를 덮는다면 “공룡이 멸망할 충분한 이유”가 될 수가 있습니다.
급작스런 빙하시대, 급작스런 멸종등등 모든 것의 설명이 가능한 것입니다.

공룡들의 멸종을 설명하는데 또 다른 이유들도 얼마든지 있습니다.
거대한 운석이 지구와 충돌하여 생긴 기상의 변화와 생태계의 몰락이 공룡을 전멸시켰다는 이론에서부터, 포유류에게 알을 도둑맞았다는 이론까지 참으로 다양한 설명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이론중 가장 논리적인 설명은 초신성의 폭발설이 될 것입니다.
과거 하늘과 땅, 바다를 뒤 덮는 엄청난 생물이 살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공룡이라고 불렸고, 지구최강의 생물들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어느 날 갑자기 사라지고 말았습니다. 수 많은 화석들과 미스테리를 남긴 채...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KGSU:최민정①] “대한민국은 최민정 보유국이다”
  • 세계서 가장 많이 팔린 자동차 톱10..일본 독주
  • [승부] SK 최태원 회장 “좋은 스토리텔링이 기업가치를 높인다”
  • BTS정국, 13일 자작곡 ‘My You’ 공개…“이쁜 단어로 채웠습니다”
  • 방탄소년단(BTS) 신곡 Yet To Come 티저공개…‘정국’ 짧지만 강렬한 반전 선사  
  • 릴리 ‘마운자로’ 비만 치료의 혁신인가?